인생의 회의 (1)

Posted at 2010. 11. 29. 18:25// Posted in 성찰

자원은 유한한데 인간의 욕구는 무한하다.

소위 '경제학의 근본문제'이다. 즉, 경제라는 것은 결국 유한한 자원을 분배하는 문제에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나는 여기에서 '자원은 유한하다.'라는 말에 주목한다. 자원이 유한하기 때문에 분배의 문제가 중요해지는 것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정의'를 다룬 이론이 '분배'의 문제에 포커스하고 있다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모든 인간은 신 앞에서 평등하다...라고 기독교는 말한다. (물론 그들은 역사상 단 한 번도 이런 말을 실천한 적은 없다. 적어도 기독교가 핍박을 벗어나 메이저 종교가 된 이후 - 그러니까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로마 이후 - 기독교 주류는 항상 승자나 가진자의 편이었다.) 나는 종교가 없으니 '신 앞에서'는 잘 모르겠지만, 분명히 모든 인간이 남자든 여자든 흑인이든 백인이든 아시아인이든, 한국 사람이든 북한 사람이든 아이티 사람이든 간에 침해될 수 없는 권리가 있다고 믿는다.

이 권리를 만약 '누구나 가져야할 자신의 몫'이라고 정의한다면, 앞서의 경제학의 근본문제에 입각해서 볼 때 '부유하다'는 것은 결국 '타인의 몫을 많이 차지하고 있다'의 다른 말이다. 물론 자본주의가 (거의) 전 인류를 지배하고 있는 마당에 이게 무선 멍멍이 이단옆차기 하는 소리냐... 싶을 수도 있지만, 나는 인간이 차지할 수 있는 자본이 유한한 한 좀 더 많은 것을 가진 사람이 그렇지 못한 사람에게 상당한 부채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이 그리 급진적인 것이라고는 여기지 않는다. 탈탈 털어서 나누고 또 나눠서 마침내 '내 몫'만 갖는 자발적 가난을 실천한다면야 진짜 존경받아야 할 사람이지만 그 정도는 아니라도 남의 몫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에 대한 의식 정도는 있는게 맞다고 믿는다. (우리나라의 가난한 사람은 몰라도 아이티에 있는 사람의 가난이 왜 내가 더 가진 탓이냐고 묻지는 말자. 세계화 시대라며?)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전세계 수많은 국가들 중에서도 (평균적으로, 물론 평균의 오류가 있지만) 잘 사는 나라로 손에는 몰라도 발에는 꼽힐 가능성이 높은 대한민국에서 평균적인 중산층 수준 이상의 삶을 한 평생 향유해온 나는 적어도 몇 십명 인류의 몫을 차지하고 있다. 그게 부끄러운 일이라는 것을 미약하나마 인지하고는 있는데 그 부끄러움을 깨부술만큼 용기있지 못하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머리로는 잘못을 알면서 가진 것을 포기하기는 싫어서 포기는 못하고 있는, 얼마 전에 옆집을 털어 최신형 TV를 장만해놓고 아침 저녁으로 마주치는 옆집 아저씨의 그늘진 얼굴에 마음만 캥겨하는 도둑놈이랄까.

어쩌다 내 인생이 도둑놈 인생이 되었을까... 참으로 인생의 회의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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