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 노동과 복지 (이호근 편, 인간과 복지)

Posted at 2012. 3. 12. 00:29// Posted in 감상
비정규 노동과 복지
국내도서>전공도서/대학교재
저자 : 이호근
출판 : 인간과복지 2011.06.30
상세보기

미쉬라의 책 (복지국가의 사상과 이론)을 보던 2월 초부터 잡고 있던 책이니까, (그 사이 다른 책들을 많이 보긴 했어도) 꽤 오랫동안 읽은 샘이다.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우선순위에서 밀린 측면도 있고, 논문 모음 형태라 짧은 호흡으로 읽기 좋아서 띄엄띄엄 읽은 탓도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는 이 책을 읽는 도중 책을 소화하는 나의 능력에 대한 심각한 회의를 느꼈기 때문. 무슨 소리인고 하니 이런 논문들을 모은 책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통계적 지식이 필수적인데 나에게는 그것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을 새삼 발견했기 때문이다. 통계를 제대로 모르다보니 글을 비판적으로 읽지 못하고 그냥 글쓴이의 논리를 따라가게 되고, 결국은 피상적인 이해에 그친다는 점을 깨달았다. 결국 통계 공부가 아주 시급한 샘인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할 지 막연할 따름이구나.

그와는 별도로 '비정규직'이라는 현재 한국사회(비단 한국사회 뿐만은 아니지만 이곳에서 더 시급한)의 중요한 문제를 집중적으로 조명하는 글들을 볼 수 있었다는 점은 좋았다. 외국의 다양한 사례들은 (상대적으로 통계에 대한 이해가 덜 중요하기도 하고) 시야를 넓힐 수 있어 좋았고. 그 결론이 비정규직 문제는 세계적인 현상이지만, 우리만큼 심각한 경우도 드물다는 점이라 안타까울 따름.
//